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바알바에 대해서 (하는일, 꿀팁, 장점, 단점, 그만두는 이유)

by 엄지알바 2024. 5. 3.
 

바알바 

오늘은 바알바에 대해 한번 글을 써볼게요!

 

알바 공고 사이트에 보면

건전하다 / 터치 없음 / 남자친구랑 와도 된다 / 엄마도 보내준다 / 정통바 등의 문구 본 적이 있을 겁니다.

무슨 일을 하길래 저런 문구들을 쓰는 걸까?

아니면, 바 알바가 시급도 높고 경험해 보고 싶은데, 정보가 없어 시작도 못하셨던 적 있지 않으신가요?

그럼 어떤 일을 하는지, 꿀팁, 장점, 단점, 그만두는 이유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바 알바 하는일

 
바알바 하는일

흔히 바알바라고 하면 크게 모던바, 착석바로 나뉠 수 있습니다.

모던바는 바탑만 있는 구조로, 보통 서서 응대를 한다면

착석바는 말 그대로 가게에 있는 룸이나 테이블에서 착석하여 손님을 응대하는 일입니다.

 

모던바는 유흥업소가 아니며, 터치나 물리적 접촉이 없는 건전한 토킹바입니다.

착석바는 유흥업소의 성격을 뛰며, 아무래도 고객의 옆자리에 앉아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터치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바를 방문한 고객이 가실 때까지 술을 드리고, 말 상대를 해드리며, 응대를 해줘야 하는 일입니다.

 

그리고 모던바이던 착석바이던 매상을 올리고, 고객이 재 방문하게 관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영업적인 성격을 띱니다.

 

건전한 바알이던 변질된 바알바이던

보통 다른 일보다 시급이 높은 건 술을 파는 일이고, 밤에 근무를 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이 고려되어 책정된 금액이기 때문입니다.

 

 

 

바알바 꿀팁

바알바 꿀팁
알바 공고를 보면 가게 주소가 나와있습니다.

연락하기 전 네이버 지도 등을 통해 검색을 하여, 가게 사진을 미리 보면

이곳이 건전한 곳인지 아닌지 추측이 가능합니다.

(가게 사진이 없는 곳도 있으니 유의)

그리고 면접 약속을 잡았는데, 공고에 나와있는 주소가 아닌 엉뚱한 주소로 오라고 한다?

그러면 또한 바 알바보다는 다른 일일 수 있으니, 미리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물어보고 거를 수 있습니다.

모던바인 줄 알고 면접을 보러 갔는데, 룸이나 칸막이가 쳐져있는 테이블이 있다면

착석바일 가능성이 있으니, 잘 판단하고 일을 시작하면 됩니다.

(착석바가 시급이 더 높은 경우가 많으나, 애초에 옆에 착석해서 손님을 응대하는 게 싫다면 맞지 않습니다.)

간혹, 건전한 바 알바인척 다른 업종의 구인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위 노래방알바나 룸알바의 경우에는 1종 유흥업소로 허가를 받고 장사를 하는 가게이기 때문에,

그렇게 손님을 응대하는 일은 불법이 아닙니다.

(2종 단란주점이나 그 외의 가게에서 아가씨가 손님을 응대하는 것은 불법이니, 유의하세요.)

말만 바알바이고 하는 일은 노래방알바나 룸알바와 비슷하다면, (크게 거부감이 없다면)

차라리 시급이 더 높은 노래방알바나 룸알바 쪽으로 일을 하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노래방알바, 룸알바 중에도 터치가 없는 일부터 수위가 센 일까지 천차만별이니, 본인이 잘 판단하고 일을 시작하면 됩니다.)

 

 

 

바 알바 장점, 단점

 

 

바알바 장점

1. 시급이 세다.

다른 알바에 비해 시간당 급여가 높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다른 알바와 비교해도 일이 크게 힘들지 않고,

보통 모던바의 경우 2만 원~3만 원대 / 착석바의 경우 4만 원 ~ 10만 원까지 다양합니다.

일의 하는 일에 따라 나뉘는 바이며, 착석바의 경우는 특히 외모가 뛰어나고, 서비스가 좋을수록 더 높은 시급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보통 바 알바에 관심을 갖는 이유 중 하나는 높은 시급도 한몫을 합니다.

 

2. 다양한 사람을 만날 수 있다.

바 알바는 오는 고객과의 토킹, 소통이 중점인 가게이다 보니, 다양한 고객과 얘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평소 일반인들은 매일 만나는 가족, 친구, 직장 동료 외에 다양한 사람을 접하기는 쉽지 않은데,

(억지로 모임이나 동호회에 나가지 않는 이상, 비슷비슷한 사람만 만나게 됨)

바 알바의 경우 다양한 직업군, 다양한 유형의 사람을 접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평소 만나기 힘든 전문직이나 부유한 손님도 쉽게 만날 수 있음)

그리고 다방면의 지식을 공부하게 됩니다.

손님들과 대화가 잘 통해야 재방문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상식이 풍부해집니다.

다양한 사람을 만나다 보면 직, 간접적으로 배움이 있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어 좋으며,

소통 능력이 향상됩니다.

 

3.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바 알바의 경우 보통 매상을 올리면 (양주 등 주류를 많이 팔면) 인센티브를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번 온 손님을 단골로 만들어 계속적으로 찾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영업 형태를 띠고 있어 이 부분에 스트레스를 받을 수 도 있으나,

본인이 하기에 따라 월급 외에 부수입이 늘어나기에 좋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손님을 응대하다 보면, 팁을 주시는 경우가 있어 월급외의 부수입이 짭짤한 편입니다.

보통의 다른 알바에서는 팁을 받기는 쉽지 않습니다.(외국은 팁문화가 일상이지만)

하지만 바 알바의 경우에는 팁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바알바 단점

1.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아무래도 일 하는 시간이 밤이다 보니, 낮밤이 바뀔 수도 있고, 만성 피로에 시달리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레 면역력이 떨어져, 일을 하며 병원을 자주 간다는 사람들을 꽤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술을 판매하는 일이고, 손님과 토킹&소통을 하다보면 술을 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영업 압박도 있기 때문에, 술을 먹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실제로 주량이 세면 시급을 높게 주는 곳도 있고, 매상 압박이 심한 곳도 있음)

술을 적게든 많게든 매일 먹으니, 간이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몸이 축나는 건 감안해야 합니다.

 

2. 인식이 안 좋다.

아무래도 바 알바라고 하면 유흥 쪽과 연관 지어 생각을 하다 보니,

바 알바를 한다고 하면 편견을 갖고 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애초에 시작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유흥 쪽으로 일하시는 분들이 바 아르바이트한다고 소개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밤에 일을 해도 의심을 사지 않고, 떳떳한 일이기 때문에)

또한 유흥 형태로 변질된 바알바도 있고, 바알바로 시작하여 유흥 쪽으로 빠지는 분들도 많아서입니다.

유흥알바도 사실 그 종류가 다양하고, 합법적인 일이나 터치가 없는 일도 있으나

'유흥알바는 곧 성매매, 그리고 그 유흥알바의 입문이 바알바'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3. 술 취한 사람을 응대해야 한다.

바 알바의 시급에는 고객과의 소통이 기본 서비스로 포함된 금액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의지와는 관계없이 손님이 계시는 동안에는 응대를 해야만 합니다.

보통 1~2차에서 술을 먹고 오는 경우가 많다 보니 술에 조금 취해 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대화가 잘 안 통하는 사람도 최선을 다해서 응대를 해줘야 합니다.

아무래도 서비스직이고, 다양한 사람을 만나다 보니 진상고객을 만날 수도 있습니다.

멀쩡하다가도 술을 먹다 보면 취기가 올라 이상해지는 사람도 있으니, 이런 부분을 감안하고 일을 해야 합니다.

지나친 친밀도나 스킨십을 요구하는 손님도 있습니다.

(고객관리를 해야 하는 입장에서는 강하게 거부를 하기가 쉽지 않음)

 

 

 

바 알바 그만두는 이유

바알바 그만두는이유

 

 

바 알바를 그만두는 이유는 뭘까요?

첫 번째는 아무래도 낮밤이 바뀌고 매일 술을 먹고, 택시비 등이 나가다 보니..

월급이 높다고 해도, 이런저런 점들을 모두 고려하면 그렇게 높은 게 아닐 수가 있습니다.

저 월급에는 야간수당, 취객응대, 건강, 병원비, 택시비 등 저런 모든 게 포함된 거라 생각해야 합니다.

건강상의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시간이 지날수록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유흥 쪽으로 빠지는 경우입니다.

착석바의 경우는 손님 옆에 앉아 술도 마시고 서브를 하는 일이 주력이다 보니,

사실상 유흥 쪽 일과 비슷한데 페이는 적은 편입니다.

그렇다 보니 어차피 비슷한 일을 할 거라면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옮겨 가는 편입니다.

 

세 번째는 애초에 단기알바로 생각해서 일을 시작하지, 장기간 직업으로 시작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전문 바텐더가 많지 않고, 인식이나 모든 면에서 알바적인 성격이 좀 더 강한 편입니다.

 

이런저런 이유들로 바 알바를 하다가 그만두게 됩니다